온라인상영관 본문

온라인 상영관 팝업 내용

FAQ

  •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이용자들이 자주 질문하는 FAQ입니다.
FAQ 게시판입니다. 자주하는 질문과 답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Q

시범 운영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FAQ 상세보기
A

온라인상영관통합전산망의 시범 운영 기간은 2021년 12월 1일부터 2022년 상반기(예정)입니다.

IPTV(3사), 디지털케이블TV와의 전자적 연동 및 기능 개발 중에 있으며 완료되는 시점부터 점진적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Q

온라인상영관통합전산망에서는 어떤 데이터를 집계하나요?

FAQ 상세보기
A

시범운영 기간 동안 박스오피스 데이터는 다음과 같이 집계 합니다.

[집계 데이터의 기간]

1. 일간: [현재일  - 3일] 데이터가 집계되며 순차적으로 IPTV3사 및 CATV의 합산 데이터가 제공될 예정입니다.

2. 주간: IPTV(3사), 디지털케이블TV의 데이터가 집계되며, [현재일 약 - 1.5주]의 데이터가 제공됩니다.

3. 월간: IPTV(3사), 디지털케이블TV의 데이터가 집계되며 [현재일 - 3개월]의 데이터가 제공됩니다.

 

[집계 데이터의 기준]

 - PPV(Pay Per View) 기준의 이용정보이며 정액제 이용건수 등은 제외되었습니다.

 - 제공되는 데이터는 일간 20위, 주간 20위, 월간/연간 300위입니다.

 - 구매취소 등이 반영되지 않은 가집계 자료로 해당 정보 반영은 2022년도 상반기 정상 운영 시 반영 및 조정될 수 있습니다.

 

정상 운영 시 일간 기준 [현재일 – 3일] 기준으로 IPTV(3사), 디지털케이블TV의 이용건수 데이터가 집계되어 기간별(주간, 월간, 특정기간) 별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2022년도 상반기 중)

Q

온라인 영화의 매출액도 공개되는 건가요?

FAQ 상세보기
A

현재 온라인상영관통합전산망에서는 IPTV(3사), 디지털케이블TV가 제공하는 이용건수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후 제도 정비, 주요 이해관계자들과의 협의를 통해 추후 제공하는 정보를 더욱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Q

SVOD 상품에 대한 집계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FAQ 상세보기
A

현재 위원회는 IPTV(3사), 디지털케이블TV의 TVOD 상품에 대한 이용건수 정보를 전자적 연동을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온라인상영관통합전산망을 통해 SVOD 상품을 연동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2022년부터 각 플랫폼사별 상이한 SVOD 상품 종류, 집계 방식 등을 통일하여 표준화하는 논의를 전체 플랫폼사업자 및 OTT 사업자를 대상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Q

내년 상반기 정상 운영이 되면 어떤 점이 개선되나요?

FAQ 상세보기
A

온라인상영관통합전산망의 정상 운영 시 다음과 같은 점이 개선됩니다.

 

[집계 데이터의 기간]

“집계의 정확성과 신속성이 더욱 개선됩니다!”

1. 일간: 기존 ollehTV의 데이터에서 IPTV(3사), 디지털케이블TV의 데이터가 [현재일 –3일] 기준으로 전체 집계됩니다. 각 사별 연동이 되는 시점부터 데이터 검증 작업을 통해 순차적으로 일간 데이터에 반영이 될 예정입니다.

2. 주간: 전자적 연동이 완료된 일간데이터를 기준으로 주간(7일)의 통계 조회가 가능해집니다. 기존에 [현재일 –1.5주]에서 일간 데이터의 집계 기준인 [현재일 –3일]로 빠르게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3. 월간:  전자적 연동이 완료된 일간데이터를 기준으로 월간의 통계 조회가 가능해집니다. 기존에 [현재일 –3개월]의 일간 데이터의 집계 기준인 [현재일 –3일]로 빠르게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집계된 일간 데이터에는 이용건수의 취소 건은 제외되어 있어 추후 데이터의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조회 영화 범위]

“제공되는 영화의 범위가 더욱 늘어납니다!”

 - 기존 일간 20위, 주간 20위, 월간/연간 300위에서 대폭 확대될 예정입니다.

 - 또한 기존에 일간/주간/월간/연간으로 조회되던 기능이 특정 기간을 기준으로 조회할 수 있게 됩니다.

 

[(빅)데이터 통계]

“산업에서 필요한 통계 기능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 수요 예측, 흥행 예측 등 새로운 통계 기능이 반영될 예정입니다.(2022년 하반기 중)

 

[극장+온라인 조회]

“극장과 온라인 이용관객수(이용건수)를 한 번에 볼 수 있습니다”

 - 기존보다 극장과 온라인의 통합 이용관객수를 조회할 수 있는 영화의 범위가 확대될 예정입니다.

Q

향후 온라인상영관통합전산망의 확대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FAQ 상세보기
A

온라인상영관통합전산망은 온라인 영화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IPTV(3개사)와 디지털케이블TV의 자발적인 협조를 통해 데이터를 제공 받아 영화진흥위원회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향후 온라인 영화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견인하고 산업의 필요 통계를 제공하기 위해 영화진흥위원회에서는 다음과 같은 확대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2년] 사이트 안정화 및 연동 대상 확대

 - IPTV(3사), 디지털케이블TV와의 전자적 연동 안정화를 바탕으로 각종 통계 기능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제공할 예정입니다.

 - 추후 국내외 OTT 사업자와의 협업을 통해 연동 대상자 및 제공 정보의 범위를 확대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2024년] 고도화 단계

 - 고도화 단계에서는 수요 조사를 통한 이용자 맞춤형 통계 기능, 사이트 기능을 제공하겠습니다.

 - 국내외 OTT 사업자까지 데이터 공유 관련 협업을 확대하겠습니다.

 - 연동하는 상품의 범위도 기존 PPV 상품에서 더욱 확대 추진하여 온라인 영화 산업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겠습니다.

 

[2025년] 법제화 단계

 - 온라인상영관통합전산망의 운영 근거에 관한 법률의 제정을 완료하여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과 더불어 통합된 영화산업 통계를 제공하겠습니다.

Q

온라인상영관통합전산망 회원가입은 어떻게 하나요?

FAQ 상세보기
A

회원가입 및 정보 수정 절차는 정상 운영시 제공될 예정입니다.(2022년도 상반기 중)

Q

회원정보 수정 절차

FAQ 상세보기
A

회원가입 및 정보 수정 절차는 정상 운영시 제공될 예정입니다.(2022년도 상반기 중)

Q

회원정보(ID, PASSWORD)가 기억나지 않을 때의 처리

FAQ 상세보기
A

회원가입 및 정보 수정 절차는 정상 운영시 제공될 예정입니다.(2022년도 상반기 중)

Q

영화정보 오류 발견 시 문의방법

FAQ 상세보기
A

FIMS코드가 있는 영화의 경우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www.kobis.or.kr)에서 수정이 가능합니다.